본문 바로가기
Seminar/짧게 진행한 세미나

[세미나 진행 영상] 밑바닥부터 스프링 기반 프로젝트 시작해보기

by Nahwasa 2022. 4. 13.

 

  대학교때 이후로 이렇게 많은 분들 앞에서 진행한 적이 거의 없어서 떨리기도 하고 재밌었습니다. 게더타운 기반으로 세미나 진행한것도 재밌었구요.

 

 

https://www.youtube.com/watch?v=xqQJIHu378Y

 

 

  위 영상은 원래 반디캠으로 촬영하려 했는데, 찍고보니 10분만 촬영되서(무료는 10분제한이었는데 몰랐음) 못쓰고 따로 재촬영했습니다. 그러다보니 많이 어색하네요. 사람들 앞에서 말한게 아니다보니. 그래도 내용은 거의 비슷하게 말한 것 같습니다. 세미나인데 마지막에 질문하라는 말이 없는 것도 재촬영해서 그렇습니다.

 

  말하려고 했던 얘기는 결국, 스프링 기반 프로젝트 시작하는거 별거 아니니 갠프도 하고 팀프도 하고 마구 해보라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우선 왜 스프링을 쓰는지 부터 말해야했습니다.

 

  결론적으로 프레임워크를 왜 쓰는지 -> 스프링을 왜 쓰는지 -> 스프링vs스프링부트 -> 스프링부트 쓰면 된다 -> 라이브러리 그래들이나 maven에 추가해서 많이 써봤잖아요? -> 스프링부트도 별거 없음. 그냥 그렇게 몇줄 추가하면 스프링 기반 프로젝트가 되는것임 -> 잘 모르겠으면 spring initializr 쓰면 기본 프로젝트 줘요 -> 그렇게 받은것도 아까 gradle에 몇 줄 추가한거랑 별로 안달라요 -> 그냥 라이브러리 하나 가져다 쓰듯이 쉽게 스프링 기반 프로젝트 시작해보세요!

식으로 의식의 흐름을 진행하며 얘기했다.

 

  애초에 준비 기간이 1~2일밖에 안되서 명확히 자료조사를 하지 못한 부분이 좀 있고, 주관적으로 말한 부분도 꽤 많다는 점이 좀 아쉽긴하다. 아무튼 재밌었고 와주신분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