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 주제
디자인 패턴의 아름다움(완정 저)
매주 정해진 챕터 각자 읽고와서, 게더타운에서 온라인으로 서로 토론 및 이해안되는 부분 질문. 혹은 뭐 추가로 설명할꺼 있으면 자료 준비해와도 됨 (추가 설명 예시 : https://nahwasa.com/entry/TDD-Mock-SOLID-얘기-도시-가스-요금-계산)
참가자
- https://github.com/nahwasa
- https://github.com/mlulucky
- https://github.com/gwonsiyun
- https://github.com/daraekita
- https://github.com/covertOta
일정 (완료)
- 1주차 2024-02-17 : 1.1 코드 설계를 배우는 이유 / 1.2 코드 품질 평가 방법 (전체적인 내용을 다루는 1장이다보니 토론꺼리가 많아서 계획과 달리 1.1이랑 1.2로만 2시간이 걸려서 분량 조절함)
- 2주차 2024-02-24 : 질문하는 방법 (책 내용과 관계없이, 개발자들끼리 생각해보고 토론해볼 만한 주제 추가) / 1.3 고품질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 / 1.4 과도한 설계를 피하는 방법
- 3주차 2024-03-02 : 2.1 객체지향이란 무엇인가? / 2.2 캡슐화, 추상화, 상속, 다형성이 등장한 이유
- 4주차 2024-03-09 : 2.3 객체지향 분석, 객체지향 설계,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수행하는 방법 / 2.4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절차적 프로그래밍, 함수형 프로그래밍의 차이
- 5주차 2024-03-30 : 2.5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절차적 프로그래밍 / 2.6 빈약한 도메인 모델에 기반한 전통적인 개발 방식은 OOP를 위반하는가? / 2.7 추상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 6주차 2024-04-06 : 2.8 인터페이스 기반 프로그래밍: 모든 클래스에 대해 인터페이스를 정의해야 할까? / 2.9 상속보다 합성 / 3.1 단일 책임 원칙
- 7주차 2024-04-13 : 3.2~3.5 (3.1~3.5 SOLID 각각 하나씩임)
- 8주차 2024-04-20 : 3장 마무리 + 4장
- 9주차 2024-04-27 : 5장
- 10주차 2024-05-04 : 6장
- 11주차 2024-05-11 7.1~7.5
- 12주차 2024-05-25 7.6~8.3
- 13주차 2024-06-01 8.4~8.6
- 14주차 2024-06-08 남은거 전부
내용 정리
- [디자인 패턴의 아름다움] 1. 개요
- 개발자가 질문하는 방법 (회사, 상사, 커뮤니티, 개발관련 질문 등) - 책 내용과 관련없이, 2주차에 토론했던 주제임.
- [디자인 패턴의 아름다움] 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 2.1~2.2 정리
- [디자인 패턴의 아름다움] 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 2.3~2.4 정리
- [디자인 패턴의 아름다움] 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 2.5~2.7 정리
- [디자인 패턴의 아름다움] 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 2.8~2.9 정리
- [디자인 패턴의 아름다움] 3. 설계 원칙 - 3.1~3.5 정리 (SOLID)
- [디자인 패턴의 아름다움] 3. 설계 원칙 - 3.6~3.8 정리 (KISS, YAGNI, DRY, LoD)
- [디자인 패턴의 아름다움] 4. 코딩 규칙 - 내용 정리
- [디자인 패턴의 아름다움] 5. 리팩터링 기법
- [디자인 패턴의 아름다움] 6. 생성 디자인 패턴
- .. (추가 예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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