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ment/IntelliJ

개발자 쓸만한 인텔리제이 플러그인 추천 (IntelliJ Plugin)

by Nahwasa 2023. 4. 5.

목차

     

      개인적으로 쓰고 있는 플러그인들 중에 쓸만한 것들을 한번 적어봤다. File -> Settings -> Plugins 에서 검색해서 설치하면 된다.

     

     

    Atom Material Icons

    IDE 전체적인 아이콘들을 이쁘게 해준다! 일단 깔아보고 너무 정신없으면 삭제하자. 내 경우엔 별론거 같아서 삭제했다가 어느순간 생각나서 다시 설치해뒀다.

     

     

    CodeGlance3

    코드 우측에 미니맵같은걸 추가해준다.

     

     

    CodeMetrics

    코드가 얼마나 복잡한지(?) 알려준다. 대충 저게 빨개지면 뭔가가 잘못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물론 어쩔 수 없을때도 있다..(?) 이하 극단적인 경우긴 하지만 11차원 너비 우선 탐색이 필요한 백준 17114번 (하이퍼 토마토) 문제를 푼 코드이다 ㅋㅋ 우측에 CodeGlance3로 뜬 미니맵에서도 이쁜(?) 모습을 볼 수 있다.

     

     

    Github Copilot (유료)

    이건 뭐 다들 알테니 설명은 안할꺼다. 솔직히 로직 짤 때 좋은진 모르겠다. 예를들어 알고리즘 문제 풀 땐 방해만되서 꺼둔다. 하지만 일할 때 뭔가 귀찮은거 할 때 엄청 좋다.

     

     

    Gitmoji Plus: Commit Button

    커밋 컨벤션(feat, fix 이렇게 문자로)을 이모지로 하는 약간 유행같은게 gitmoji인데, 아무래도 자주 쓰는거 아니면 매번 홈페이지가서 찾아보기 귀찮다. 혹시 gitmoji 사용중이라면 설치해보자. 인텔리제이 커밋창에 gitmoji 목록을 띄워주고 바로 넣을 수 있다. 검색도 된다.

     

    참고루 기본은 :memo: 처럼 텍스트로 뜨는거고, 아이콘으로 보고싶으면 File -> Settings -> Other Settings -> Gitmoji에서 Use unicode... 저걸 끄면 된다.

     

     

    Mermaid

    md 파일(마크다운 파일)에서 uml을 코드로 그릴 수 있게 해준다. 마크다운 파일에 UML을 그릴 일이 있다면 한번 써보자. 자세한건 '깃허브, 인텔리제이 마크다운(md)에 다이어그램(mermaid) 넣기' 글에 있다.

     

     

    Nyan Progress Bar

    귀엽다.

     

     

    Rainbow Brackets

    중첩된 블럭이나 괄호들에 다른 색상을 넣어준다. 필수인 것 같다.

     

     

    SonarLint

    많이들 알고 있는 코드 분석 툴인 소나큐브의 인텔리제이 플러그인 버전이라고 보면 된다. 이것도 필수인 것 같다.

    좌측 하단에 버튼 생기므로(인텔리제이 New UI 기준) 저기서 현재 코드에 잘못된 것 같은 부분에 대한 팁을 볼 수 있다.

     

    잘못됬다고 얘가 판단하는게 남아있다면 커밋 시에도 물어본다.

     

     

    Translation

    영어가 약하다면 깔아두자. 구글창에 번역기 틀어둬서 모니터 한 대 더 필요한 경우를 줄일 수 있다.

    자세한 기능과 단축키 등은 '구글 번역기 틀어두고 개발하는 분들을 위한 인텔리제이 플러그인' 글에 있다.

     

     

    Theme 아무거나

    기본 테마도 좋긴한데, 그래도 본인 마음에 드는 테마를 설치하면 하루에 1줄정도는 코드를 더 치게 되는 것 같다. Theme로 검색하면 엄청 많이 나온다. 하나씩 깔아보고 맘에드는거 선택하는걸 추천한다.

     

    내 경우엔 'Xcode Theme'를 쓰고 있다. 남자의 색이 포인트로 들어가서 좋은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