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강의 수강평

[수강평] 더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하는 다양한 방법

by Nahwasa 2023. 2. 15.

- 강의 링크 : 인프런

- 강의 보면서 따라해본 깃헙 코드 : github

(gradle + 스프링부트 3.0.2)

 

 

  2019년에 나온 강의다보니 스프링부트 버전이 낮아서 기왕 올릴꺼 스프링부트 3.0.2으로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메이븐은 별로 안좋아하므로 그래들로 진행했습니다. 중간중간 문제가 생기긴 했지만 해결하기 그리 어렵지 않은 문제들이었습니다. 다만 스프링부트 경험이 적다면 백기선님과 동일한 환경으로 세팅하고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테스트에 대해 구체적인 예시를 보며 다양한 테스트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섹션 0은 필수로 보시면 될 것 같고, 나머지 섹션들은 다양한 테스트 방법에 해당하니 필요할 때 보는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ArchUnit 부분은 개인적으로 좋았습니다. 코드 구조나 의존성을 테스트한다는걸 아예 생각도 못했던 부분인데, 팀에서 구조에 대한 규칙을 정한 뒤에 강제하는 느낌으로 테스트 코드로 만들어 활용해보고 싶어졌습니다.

 

  전반적으로 기본적인 테스트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배울 수 있었고, 생각치도 못한 테스트 방법들(코드 구조나 의존성 테스트, 카오스 엔지니어링)도 알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약간 불만이었던 점은, 섹션이 바뀔 때 코드가 갑자기 바뀌는 경우가 좀 있습니다. 변경되면 변경된 부분을 다 말해주시기는 하고, 깃헙 링크도 있으니 보고 적절히 수정하면 되긴 하지만, 흐름이 끊기는 느낌이라 개인적으로는 강의 길이가 좀 늘어나더라도 강의 중에 현재 강의할 내용에 맞게 코드를 바꾸는걸 직접 보여주셨으면 더 만족도가 높았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