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강의 수강평

[수강평] 스프링 입문 - 코드로 배우는 스프링 부트, 웹 MVC, DB 접근 기술

by Nahwasa 2023. 1. 29.

- 강의 링크 : 인프런

- 강의 보면서 따라해본 깃헙 코드 : github

 

  2022년 12월말 인프런 세일 때 여러가지 강의들을 구매했었다. 그 때 HTTP 강의 보고 강의 스타일이 마음에 들어 김영한님의 강의를 전부 구매했는데 1달이 지난 이제야 나머지 강의들을 들어보려 하고 있다.

 

  토비님이 토비님 강의 먼저 들으라고 하셔서 그렇게 했는데, 뭔가 C언어 공부하다가 파이썬 배우는 느낌이 들어서 좋은 것 같다. C언어 일단 익히면 다른 언어들 익히는건 뭔가 쉽게 느껴지는 그 기분이 나는 것 같다 ㅋㅋㅋ

 

  이것도 구매한건줄 알았는데 무료 강의였다. 무료 강의인걸 눈치 못챌만큼 퀄리티 좋은 강의였다. 그동안 프로젝트야 어떻게든 요구사항대로 돌아가게 만들었고 그때그때 필요한거 주섬주섬 찾아가며 사용했고, 나름대로 예외 요소들 생각해서 짰다고 생각했으니 스프링 부트를 알고 쓰고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강의 들으며 각 기술 요소들이 연결되는 부분에 대해 바로바로 떠오르지 않는걸 보니 확실히 난 제대로 모르고 쓰고 있었던 것 같다. 뭔가 흩어져 있던 지식들의 흐름이 연결지어진 느낌이어서 좋았다. 이제 큰 흐름이 잡혔으니 다른 강의들로 세부적인 기술들에 대한 지식도 높히고 기존에 가지고 있던 지식들도 정리되면 정말 좋을 것 같다.

 

  사실 대학교때 경험으로 강의에 대해 별로 안좋은 인식을 가지고 있어서 책을 더 선호했는데, 영한님 HTTP 강의를 보고 그 생각이 많이 바뀌었고, 이번 강의를 통해 확실히 바뀐 것 같다. 그냥 내가 이상한 강의를 봤어서 그랬던거다. 차근차근 강의 따라가며 프로젝트들에 적용시켜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