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독후감

읽은 책 소감 - 이펙티브 자바 3/E

by Nahwasa 2023. 4. 17.

 

  아직 모르는게 많은 입장에서, 확실히 이건 해라! 이건 하지마라! 이렇게 단호하게 말해주는 책이 좋은 것 같다. "이러이러한 방법이 좋긴한데, 서로 장단점이 있어요.. 이거 써도 되고 저거 써도 되긴해요" 이런식으로 써있는 책은 사실 어느정도 지식 있는 사람이라면 판단의 폭을 넓혀주겠지만 초보자들이 읽기엔 별로인 것 같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각 아이템의 제목부터가 단언적이다. "로 타입은 사용하지 말라", "다 쓴 객체 참조를 해제하라", "int 상수 대신 열거 타입을 사용하라", ... 그래서 초보자용으로 참 좋은데, 문제는 책이 좀 어렵긴하다. 적어도 자바의 기본적인 문법은 알고 봐야 읽힌다. 다소 깊은 지식까지 써 있는 편이긴한데, 사실 제목이랑 기본 개념만 봐도 충분히 도움된다. 개인적으로 너무 어려우면 적당히 넘어가도 좋다고 본다. 책의 내용을 다 외우고 항상 쓸 순 없다. 다만 "어.. 이거 어디서 들어본건데? 쓰지 말라고 하지 않았나?" 정도만 생각나면 찾아봐서 고칠 수 있다.

 

  사실 요즘 자바를 쓴다고 하면 대부분 스프링을 위해서 사용할 것이다. 책에 나온 모든 내용이 스프링으로 뭔가 만들 때도 적용되냐하면, 아닌 경우도 꽤 있다. 하지만 그렇더라도 분명 좋은 책이고 자바를 쓰는이상 한번쯤 볼 필요는 있다고 생각된다.

 

  • 추천 : 자바 사용자
  • 비추 : 없음 (단, 기본적으로 자바의 기본적인 문법이나 사용법은 알고 봐야 읽힌다. 이책부터 시작하면 머리가 정지할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