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독후감

읽은 책 소감 - 지속적인 통합

by Nahwasa 2023. 4. 3.

 

  스터디로 진행했던 책이다. 책 내용 정리는 '[Study 009] 지속적인 통합' 에서 볼 수 있다.

CI/CD 혹은 devOps라 불리는 내용에 대해 다루는 책이다. 읽기 편하고 쉬운 내용이면서도 CI/CD에 대해 어느정도 알 수 있다. CI/CD가 현재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곳에 CI/CD를 도입하려고 할 때 다같이 빠르게 읽고 도입하면 좋을 것 같다.

 

  단점은 초판이 2008년에 나온 책이다보니, 현재와 기술적으로 맞지 않는 부분이 대부분이다. 예를들어 주로 빌드 스크립트들을 Ant를 사용한 빌드 스크립트로 알려준다. 그러니 마인드 적인 부분이나 CI/CD를 도입했을 때 얻는 이점, 어떠한 것들을 구축해야 하는지만 책에서 살펴보고 요즘 유행하는 CI/CD 기술들은 별도로 찾아보는게 좋을 것 같다.

 

  즉, CI/CD 초기 도입 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책이라 본다. 그리고 각 장 마지막에 '질문'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은 CI/CD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중간중간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볼 수 있는 부분이라 매우 좋은 부분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위쪽에 적어둔 링크에서도 '질문' 부분은 항상 그대로 적어두었다.

 

- 추천 : CI/CD를 도입하려 할 때! 도입하면서 중간중간 각 챕터 마지막의 '질문'으로 스스로 질문도 해볼 수 있음.

 

- 비추 : CI/CD 관련 기술을 알아보려면 컨퍼런스를 보거나, 구글링 해보는게 좋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 책에서 거의 얻을게 없어요.

댓글